기타/인터뷰

[2022 카카오뱅크 Tech Intern Developer 채용 연계형] 서류&코테 합격 후기 (1)

배발자 2022. 12. 30.
반응형

 

 

네이버 웹툰 백엔드 직무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시고 싸피 8기에서 진행하는 교육 커리큘럼을 진행하다가 카카오 뱅크 채용 연계형 인턴쉽 공고가 올라왔다.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카카오 뱅크 채용 연계형의 전환률이 상당히 높다는 얘기를 접했다. 또한, 지원 문항이 하나였던 점을 감안했을 때 한 번 지원해볼만하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험 및 경력기술서에 작성한 주요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세요. (어떤 도전 과제가 있었는지,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혹은 실패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지금 다시 도전한다면 어떻게 개선하고 싶은지 등)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지원문항은 위에 적어둔 것처럼 하나였다. 

네이버 웹툰에서 적었던 내용을 그대로 작성하였고, 포트폴리오 또한 네이버 웹툰에 제출했던 자료로 냈다. 또한, 나의 개발 블로그 링크도 제출하였다. 

 

카카오 뱅크 또한 서류 합격률이 높지않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왔지만 네이버 웹툰을 최근 서류 합격해서 조금 자신은 있었던 것 같다.

 

 

 

붙었다! 

 

서류에 붙었을 때는 매번 기분이 좋은거 같다.

필자는 취업 준비를 하면서 느낀거지만 포트폴리오, 블로그, 깃허브 등을 제출하지 않고 오로지 학벌, 성적, 지원문항 2~3가지를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기업은 다 떨어졌다. 

 

하루에 하나씩 커밋을 해왔고, 채용담당자들이 읽기 쉽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었고, 개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러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글을 작성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나의 노력들을 제출할 수 없는 기업들이라면 나도 지원을 하면서 의문점이 매번 들었다. 

그러한 기업을 4군데 지원했을 때 100퍼센트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나의 노력을 보여줄 수 없는 곳은 지원하지 않겠다고 마음 먹었다.  

 

카카오 뱅크는 나의 노력을 다 보는 거 같았다. 포트폴리오나 개발블로그나 깃허브 등 내가 제출한 내용들을 살펴본 것 같았고 그 노력들이 보여져서 나의 서류를 합격시킨것 같다. 

 

[2022년 11월 13일 (일) 14:00 ~ 19:00 (300분) 코딩테스트 시작] 

 

싸피 8기를 활동하면서 약 1~2개월동안 알고리즘 역량을 꾸준히 키워왔다. 

사실 필자는 C++을 주언어로 활동해왔지만 싸피에 입과하여 Java로 전향한지 4개월이 지날 시기였다. 

이제는 Java가 나한테 더 편하게 느껴졌고, 꾸준히 알고리즘을 풀어왔기 때문에 조금 자신있었다. 

 

알고리즘 4문제, SQL 1문제로 총 5문제가 출제되었다. 

카카오뱅크 코딩테스트의 좋은 점은 히든케이스가 모드 채점 된다는 것이다. 

필자는 백준 문제나 프로그래머스 문제를 풀 때 무조건 맞다고 생각했던 문제들도 히든케이스에서 터진 경험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카카오 뱅크 환경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다. 

 

실제로 예제는 다 맞는 문제를 제출하면 히든케이스에서 터지는 것을 확인하고 다시 코드를 확인했다. 

또한, 시간이 5시간이였기때문에 충분했어서 필자는 3시간 후에 문제를 다 풀었고, 1시간 정도를 살펴본 후에 퇴실하였다. 

 

 

 

 

결과는 모든 문제를 다 풀었다. 문제 난이도는 카카오 공채보다 쉬운 문제였다고 생각했고 4번 문제가 조금 빡구현이라 조금 고생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문제 난이도가 쉬웠던 만큼 커트라인이 상당히 높았다. 

카카오 뱅크 오픈 카톡방에서 Developer 코딩 테스트 커트라인이 550점이라는 얘기가 기억난다. 

대신에 Infra 직무로 지원했던 사람들 얘기를 들어봤을 때 450점이 커트라인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아무튼 필자는 Developer 직무로 지원해서 올솔을 했기때문에 1차 면접을 미리 준비하기로 하였다. 

 

 

2023.01.02 - [* Development Diary/Interview experience] - [2022 카카오뱅크 Tech Intern Developer 채용 연계형] 1차 면접 합격 후기 (2)

 

[2022 카카오뱅크 Tech Intern Developer 채용 연계형] 1차 면접 합격 후기 (2)

코딩테스트 올솔하고 붙었겠다 생각을 하면서 1차 면접을 준비하고 있던 시기에 11월 18일에 메일 하나가 날라왔다. 약 2주뒤에 판교테크원타워에 1차 면접을 보러 오라는 것이다. 실제로 메일을

baebalja.tistory.com

 

 

반응형

댓글